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로봇 청소기에 로봇이란 단어는 왜 사용되었을까?

by 식탐 2023. 10. 21.
반응형

1. 로봇의 어원

 

'로봇'의 어원은 체코슬로바키아어의 강제노동을 뜻하는 'Robota'이며, 1921년 체코슬로바키아의 극작가 카렐 차펙이 그의 풍자적인 희곡 'RUR: Rossum's Universal Robots'에서 처음 사용함으로써 유행하게 되었다. 로봇의 어원인 'Robota'는 체코어로 "강제적 노동 또는 노예"를 뜻한다. 이 희곡은 로봇들이 자신들의 창조주인 인간을 전부 살해하게 되는 비극을 인상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기계 문명사회 속에서 인간 대 기계와의 관계를 예견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로봇이란 말이 탄생하기 이전부터 '자동인형(Automata)', '살아 움직이는 인형(animated doll)' 등의 말로 로봇의 개념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었다. 여기에는 19세기 막바지에 발명돼 20세기 초부터 광범위한 대중적 영향력을 행사한 매체인 영화에 힘입은 바 크다.

 

 

2. 로봇 윤리 헌장의 탄생

 

1942년 러시아 태생 미국인 과학자 겸 작가인 아이작 아시모프는 'Runaround'라는 그의 작품에서 로봇이 지켜야 할 3가지 규칙 이른바 '로봇의 윤리 헌장'을 언급하였는데 매우 흥미롭다.

 

제1원칙: 로봇은 인간을 헤쳐서는 안 되며 위험에 처해있는 인간을 방관해서도 안 된다.

제2원칙: 로봇은 제1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한 인간의 명령에 복종해야 한다.

제3원칙: 로봇은 상위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한 자기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이전까지 SF나 등장하며 신비스런 차원에 머물렀던 로봇은 이 3원칙에 의해 비로소 나름대로의 자립성을 획득하게 되었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이제 SF뿐만 아니라 공학적 고려의 대상이 되면서 과학자나 엔지니어들에게도 이 3원칙은 유념해야 할 사항으로 자리 잡았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다양한 산업용 로봇이 나오면서 차츰 인간의 생활과 산업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이제 로봇의 미래는 가정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지금은 보편화된 청소 로봇이 가정에 들어와 있다. 일렉트로룩스에서 트릴로바이트라는 제품을 처음으로 출시했었는데 가격이 비싼 것이 흠이었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지나지 않아 아이로봇사의 룸바가 획기적인 가격대로 일반 소비자에게 출시되고, 대중화 시대를 열었다. 또한 가정용 로봇으로 첫 밀리언셀러에 올랐다. 이외에도 수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의 로봇이 개발되고 제품이 출시되지만, 아직 우리 기대 수준에는 못 미치는 듯하다.

 

3. 로봇의 정의

 

로봇의 정의는 명확하게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RUR"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여 노동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 또는 "사람의 모습을 본떠 만들어진 존재나 행동을 모방하여 만들어진 존재"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존재에 대해 독립적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정 분야에서는 정의를 명확하게 정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일본공업규격에서는 "JIS B 0134"에 의해 산업용 로봇의 정의를 "자동제어에 의한 조작 기능 또는 이동 기능을 갖고 다양한 작업을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산업에 사용되는 기계"라고 규정하고 있다. "JIS B 0134"에서는 동시에 많은 산업용 매니퓰레이터 로봇 용어를 정의하고 있다."

 

사람 대신 작업 장치의 경우 어느 정도의 공정 나름대로 절차를 자동으로 연속 하는 것이 로봇이라고 하나의 동작을 하거나 인간이 작업을 할 필요가 있는 장비 즉 불도저와 포클레인 증의 조종사가 탑승할 필요가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로봇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반면에 수동 조작도 사람의 형태를 한 기계 장치라면 로봇의 범주에 포함할 수 있고 파워드 슈츠 등을 포함한 "사람의 형태를 한 차량 또는 작업 기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로봇이라고 한다. 또한 작업 기계도 고급 원격 조작 및 자동 제어 기술의 도입이 되어 인간이 단순한 작업지시 명령들에 접근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경계가 애매하다.

 

결론적으로 로봇의 사전이나 공상과학 등에서 "기계인간"으로 정의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좀 더 실용적인 측면으로 정의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전체적으로 "산업용 로봇이란 부품, 재료, 기구 등을 다루기 위해 고안된 재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기계적인 장치"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