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아이폰 카메라 설정 2 - ProRes 모드는 언제 사용하는 것인가?, 어디다 쓰는 물건인고~ (아이폰 카메라 셋팅, 아이폰 동영상 설정)

by 식탐 2023. 10. 17.
반응형
 
 
 

1. 서론

애플 공홈의 아이폰 섹션을 보게 되면 ProRes 기능에 관한 아주 짤막한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단지 ProRes 포맷으로 촬영할 수 있다는 문구만 나오지 ProRes가 뭔지, 언제 쓰는 건지, 무엇이 좋은지 전혀 설명이 없습니다. 언제나 자사 제품의 기능을 변태스러울만큼 집요하고 자세하게 설명을 하는 애플답지 않게 단지 “어, 그냥 이런 기능도 있어~”하고 말 한마디 던져놓고 말았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먼저 ProRes 포맷에 대해 알아봅시다.

 

2. ProRes 포맷에 대하여

ProRes는 Apple Intermediate Codec의 후속작으로써 2007년에 파이널컷 스튜디오2와 함께 출시되었고 아이폰에는 iPhone 13 프로 모델부터 적용된 포맷입니다. iPhone 14에서도 프로 모델만 지원을 합니다. Intermediate Codec을 승계하는 히스토리에 걸맞게 ProRes는 영상 편집 중에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한 손실 비디오 압축 포맷입니다. 다시 말하면 고급 편집자를 위한 포맷입니다.

 

이 포맷의 유용성을 따지기 전에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용량문제입니다. HD로 촬영을 하면 1분당 1.7GB, 4K로 촬영하면 1분당 6GB를 차지하게 됩니다. (4K에서는 초당 30프레임, 1080p에서는 초당 60 프레임을 지원합니다.) 전면 카메라 및 후면 카메라 모두 ProRes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네마틱, 타임랩스, 슬로모션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128GB의 용량의 아이폰을 가지고 계신 분은 초당 30프레임의 1080p로만 촬영이 가능합니다.

 

 

2. ProRes의 장점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ProRes는 ‘손실’ 비디오 압축 포맷입니다. 따라서 RAW에 비해 색감에 손상이 갑니다. 그럼에도 ProRes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 죽어가는 이미지’를 과학의 힘으로 되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다한 노출로 이미지가 하얗게 날리거나 과소 노출로 암흑이 된 경우에도 후보정으로 되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색정보를 기록하는 데이터의 양이 ProRes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색정보의 양은 8bit입니다. 그러나 ProRes는 10bit의 정보를 기록하기 때문에 기록된 정보를 끄집어내어 사람이 조작을 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3. 아이폰에 ProRes를 채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1분당 작게는 1.7GB 크게는 6GB에 이르는 용량의 ProRes 촬영은 아이폰의 용량성에 매우 민감한 요소입니다. 현재 소비되는 유튜브 컨텐츠의 시간분량이 대체로 5분에서 10분에 이른다고 가정해 보면 8.5GB~60GB의 풋티지가 생성되게 됩니다.

 

아이폰의 용량은 돈을 바르면 되는 일이라지만 문제는 바로 포트입니다. USB2.0과 같은 속도인 초당 480Mbit를 전송하는 아이폰의 라이트닝 포트에게는 상당히 버거운 용량의 전송 속도입니다. USB-C type이 강제 적용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 아이폰의 ProRes 포맷의 도입은 괜찮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바로 숏폼의 상승세입니다.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와 같이 숏폼이 대세로 굳어져가고 있습니다. 1분 정도의 풋티지라면 아이폰은 ProRes 촬영은 상당히 매력 있는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HEVC 보다 더욱 선명한 아웃풋을 보여주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짧은 동영상을 원테이크에 촬영하여 유통하는 용도라면 저는 ProRes 촬영을 추천합니다.

 

두 번 째 이유는 바로 편집 연습용이라는 차원입니다. 전문 촬영가이면서 아이폰 ProRes는 쓸모가 있네 없네 하는 것은 이미 전제 자체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는 전문 촬영장비로 촬영하면 됩니다. 아이폰 촬영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가볍고 손쉽게 풋티지를 따낸다는 것입니다. 가족 연인 친구끼리 여행을 갔을 때 의미 있는 순간의 몇 분쯤이야 ProRes로 촬영할 수 있고 초보자로서 편집을 연습해 보는 용도로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 결론

 

아이폰은 ProRes 촬영은 이제 휴대폰이 어느 정도 수준까지 왔는가를 보여주는 척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퍼포먼스를 그냥 썩히느니 수요가 필요한 지점을 찾아내서 활용해 보는 것이 비싼 기계를 구입한 소비자가 생산재를 대하는 합리적인 태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동영상을 조금이라도 촬영해 보신 분들이라면 1분이라는 풋티지가 생각보다 길고 많은 스토리를 담아 내기에 충분한 시간이라는 점에 동의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차피 아이폰의 ProRes는 전문업계와 같은 장편의 서사를 만드는 용도가 아닙니다. 휴대폰이라는 용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숏폼에 이용하는 용도로 퀄리티 있는 ProRes 영상을 만들어 봅시다.

 

5. One More Thing

(1)  ProRes 모드의 장점

- 고품질 비디오 :  높은 비트레이트와 큰 색상 깊이를 제공하여 원본 비디오의 품질을 최대한 유지합니다. 이는 전문적인 비디오 제작에 필요한 고해상도와 선명도를 제공합니다.

- 컬러 그라디언트와 디테일 보존 : ProRes는 색상 그라디언트와 디테일을 정확하게 보존하므로, 영화나 광고와 같은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정교한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편집 유연성 : ProRes로 촬영한 비디오는 편집 시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무손실 또는 거의 무손실의 압축은 편집 작업 중 품질 손실을 최소화하고, 색상 보정 및 편집 프로세스를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전문적인 사용자 층을 위한 선택 : ProRes 모드는 주로 전문적인 비디오 제작자, 영화 제작자, 광고 대행사 및 다른 전문적인 사용자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들은 고품질 비디오를 필요로 하며, ProRes 모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합니다.

 

(2) ProRes 모드의 단점

- 큰 파일 크기 : ProRes로 촬영한 비디오 파일은 일반적인 비디오 파일에 비해 매우 큰 용량을 차지합니다. 이는 저장 공간을 빠르게 소모키시키며, 파일 공유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낮은 압축률 : ProRes는 고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낮은 압축률을 사용합니다. 

- 전문가용 도구의 필요성 : ProRes로 촬영한 비디오를 편집하려면 고성능 컴퓨터와 전문적인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이는 추가적인 비용과 기술적 요구를 의미합니다. 

- 배터리 소모 : ProRes는 고성능 처리를 요구하므로, 카메라 사용 시 배터리 소모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이상 식탐이었습니다. ^^

반응형